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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업중공간

k00_현상의진리_논의 주제00









● 현상의 진리와 가치 

○ 목차 



/////////////  큰 분류 /////////////////


● 서- [ 논의 체계] 

/ K00


● 총론 [ 진리의 의의 ] 

/K290


● 인식 [ 진리의 인식문제 ]

K400



● 존재-총론 [ 존재일반에 대한 논의 ] 

/K890


● 존재-각론 [ 시간,  공간 - 물질 - 정신 - 나, 생명. 세계 ...] 

/K1020



● 인과론 [ 현상의 변화 - 인과관계 ]  

/K2010


● 실재-본체론 

/K2160 


* 참고 실재 본체론은 - 존재 총론-각론에 배열하는 것이 좋을 듯 하나. 일단 이대로 배열하고 

목차 안에서 배열만 바꾸기로 함 


● 가치- [가치론 총론- 가치판단] 

/K2360 


● 목표 [ 가치판단과 구체적 목표설정 ] 

/K2740


● 실천 방법론 [ 인과관계의 이용 등 - 종교적 실천론 ] 

/K3030



/////////////  큰 분류끝  /////////////////





○ 논의할 주제 - 논의 체계 



[ 기호 ] - 기존 여러 분류를 통합배열하여 다른 체계에서 사용된 기호가 혼합됨 

b /bb =  8l 불교관련 

r  rr 

p  pp 

Z = 구 현상의 진리론 목차 

y=  논문 출력목차 

K = 통합 새목차 






● 서- [ 논의 체계] 


/K00


표지


/K10


현상의 진리


- 진리는 우리에게 무엇을 주는가


b=


현상의 진리와


삶의 궁극적 목표


그리고 종교로서의 불교 = 논문


bb=


r=


현상의 진리와


삶의 궁극적 목표


그리고 종교 일반


rr=


p=


현상의 진리와


삶의 궁극적 목표


그리고


철학과


자연과학


인문과학


pp=


참고-z00


/K20


제목 - 현상의 진리


부제 - 진리는 우리를 자유롭게 만드는가


b=


현상의 진리와 삶의 궁극적 목표 그리고 종교로서의 불교


제목: 현상의 진리와 삶의 궁극적 목표 그리고 종교로서의 불교


bb=


참고-z10


/K30


머리말


b=


머리말


bb=


참고-z20


/K40


차례


b=


차례


bb=


참고-z30


/K50


전체 요약


참고문헌


b=


전체 요약


bb=


참고-z40


/K60


1; 현상의 진리 서론


b=


bb=


참고-z50


/K70


2; 논의 이유


3; 논의의 필요성


+++ H02 수정 96.03.02. 토요일 오전 10시55분 ++


불교의 법


3; 논의의 곤란성


b=


논의이유


현실적인 필요성


순수 학문적인 의문 해결


지식의 이용측면 - 미래 예측 과거 추리 목표 설정 목표 실현


bb=


참고-z60


/K80


3; 논의의 방향


모든 방면에 공통적인 사항을 중심으로


b=


논의의 방향과 방법론


현상의 진리의 파악과 궁극적 가치결정의 해결


이의 해결을 위한 불교의 견해 접근


- 원문 사용과 한글 번역본의 문제


불설 비불설의 논쟁과의 관련성


진리인가 여부에서의 문제 접근과 해결


bb=


참고-z90


/K90


3; 논의의 체계


b=


논의의 체계 순서


세계관과 현상의 이해


가치관과 삶의 목표의 설정


목표에 대한 실현방법론


실현과정과 실현


에 걸친 문제점의 고찰


참고-z100


/K100


논의의 체계 -현상의 진리와 세계관의 형성에 관한 문제점


/K110


논의의 체계 -진리의 파악에 관한 문제


인간은 어떻게 현상을 파악하는 가


진리에 대한 견해


/K120


논의의 체계 -감각과 인식의 문제


/K130


논의의 체계 -현상의 이해


논의의 대상


시간


- 변화와 시간의 문제


공간


- 공간의 끝과 처음의 문제


외부와 나


- 물질 고체 액체 기체 에너지의 상호 관련성의 문제


- 물질 정신 생명의 문제


- 생명과 나


- 나의 개념


생명의 세계와 생명의 변화


생명의 시작과 생전 사후 세계의 인정 내용 문제


/K140


논의의 체계 -현상의 변화과정


이에 대한 해석의 문제


인과 관계


미래 결정론 - 비결정론


필연론 - 우연론


/K150


논의의 체계 -초감각현상


이에 대한 이해의 문제


현상이면에 대한 해석의 문제


/K160


논의의 체계 -영원성


/K170


실체성의 문제


/K180


논의의 체계 -가치의 문제


가치란 무엇인가 - 시냇가의 조약돌에서 수석을 발견하는 문제


가치판단의 방법의 문제


가치 판단의 주체


가치 판단의 기준 방법 - 어떤 것을 가치 있다고 할 것인가.


가장 높은 가치의 설정 - 가치의 우열의 판단 문제


가치의 양 질 시간적지속성 (기간적 우열)


가치의 질


- 객관적 가치의 인정


- 다수의 인간이 인정할 수 있는 가치란 존재하는가 무엇인가


절대적 가치의 존부의 문제


- 모든 존재(생명)이 인정할 수 있는 가치란 존재하는가 또 그 내용은 무엇인가


/K190


논의의 체계 -삶의 궁극적 목표


이의 설정의 문제


삶의 궁극적 목표 - 최고의 가치의 판단의 문제


인간의사결정과정의 문제


사람은 자신의 뜻을 마음대로 결정할 수 있는가?


의사결정과정에 있어서 자유의사의 존부의 문제


의사결정과정에 있어서 인과관계, 결정론과 필연론


/K200


논의의 체계 -궁극적 목표의 실현방법


- 인과 관계이용의 문제


목표에 대한 실현가능성


구체적 실현방법론의 제시


실현과정과 실현의 문제


의지의 형성과 유지를 위한 방법론


그의 실현을 위한 삶(수행, 노력) - 인과관게의 이용에 의한 실현 - 실현의 과정에의 제 문제점


/K210


분류체계-3 종교적 판단에서의 체계


토템신앙


애니미즘


샤마니즘


징크스


다신교적 전통


이집트적 다신교


메소포타미아 지역의 다신교


페르시아의 조로아스터 교


마니교


그리스 로마 신앙


인도의 다신교


히브루의 다신교


유일신적 사고관


우파니샤드철학과 유일신의 세계관


유대교


종교 철학


인도 6사 외도


현대의 종교 (현대까지 존속되어지는 중요한 )


다신교


힌두교


창조의 신과 파괴의 신 등등


유대교


다신교? 일신교?


단일 종류?의 복수신교


기독교


유대교적 세계관 + 메시아로서의 예수의 존재


기독교적 색체를 갖는 다른 종교


통일교


기독교적 사교 집단


신의 대리인으로서 다양한 형태의 교주의 신봉


종말의 예언과 구원


이슬람교 신앙


유대교적 바탕 구약성서


+


알라신과 알라신의 메시아로서 마호멧트의 존재


기타


/K220


논의 체계 -불교의 입장 정리


위 문제와 관련된 각도에서


불교에 대한 접근상의 문제점


불교의 다양한 범주


불설 비불설의 문제와 해결


역사적 석가의 발언 여부의 문제로서의 접근


- 불교내 다양한 주장의 차이에 대한 해석


석가의 설과 석가 또는 부처를 참칭한 위설


석가의 설중 진실설과 방편교화설의 존재로의 해석


양 가능성의 혼재


석가의 진실설 - 석가의 방편설 - 석가를 참칭한 진리의 주장


- 석가를 참칭한 독단적 사견의 권위 부여 입장


진리여부의 문제로서의 접근시


불교내 다양한 주장의 차이에 대한 해석과 분류


- 실제 발언자가 석가 였었는가 여부에 대한 판단 중지


- 진리에 대한 다양한 주장


- 진리를 체득한자 = 부처(보통명사로서의 부처)들의 다양한 주장


경 론의 위치와 관계 없이 그것이 진리인가 또 어느방면에 대한 진리파악인가의 문제로서 분류


/K230


논의체계 -불교의 분류


본 논서에서의 분류방법


현상세계 - 현상이면의 세계 - 본질(실체)에 대한 근본적 입장의 차이


+


제시하는 궁극적 목표에 관한 차이


+


제시하는 궁극적 목표 실현방법에 관한 주장의 차이 (수행방법)


현상 현상이면 본질에 대한 가능한 입장의 분류


- 본질 실체의 존재긍정론


현상에 대한 해석과 분류


현상이면에 대한 해석


- 본질 실체의 존재부정론


현상에 대한 해석과 분류


현상이면에 대한 해석


- 명확하지 않거나 모호한 입장


해석상의 곤란성


경전상에 제시되지 않음


제시된 단어와 개념의 혼용 사용 (한 단어의 이중의 의미부여 사용의 경우 )


현상 세계에 대한 다양한 해석방법과 이해의 차이


4대 6대 오온 12 처 18 계 욕계 색계 무색계 6 도 윤회의 세계관


유물론적 5위 75 법


유심(유식)론적 5위 100 법


일심


진여의 세계론


불성론


여래장


연화장 세계


공의 세계관


현상의 변화과정에 대한 이해


12 인연 - 무명 - 행 - 식 ->


유물적 실체의 집적


식의 변현 (일심의 변현)


무상 -> 만법


공즉시색


궁극적 목표의 설정에서의 분류


도달하고자 하는 궁극적 상태


- 성문


- 아라한


- 보살


- 부처


그 각각에 대한 해석의 차이


부처가 머무르는 상태에 대한 차이


본질 긍정론 - 현상 현상이면 본질


본질 부정론 - 현상 현상이면


실현 방법론 상의 차이


4제법 중도 8정도 37 조도품 + 계율 선정 지혜


4 홍서원과 6바라밀행


선정


선과 교의 관계 - 돈오돈수? 돈오점수? 교관겸수? 등의 방법론 결인 진언 삼매야 등의 삼밀수행


타력 신앙적 방법 - 기도 염불


/K240


논의체계2 -불교내 교판


다양한 분류


본서의 분류


이론상 위 제 특성을 가지고 조합가능한 분류의 가지수는 많으나


실제 불교의 역사적 현실로 나타난 일단의 흐름


(주요 소의경전 - 논서 - 집단 - 지역으로 파악되는 특정한 집단)을 기초로 일단 역사적으로 나타났던 실존 흐름을 분류하고


그 흐름의 특성을 파악하는 요소로서


위 제 경향들을 사용하기로 한다.


- 시대구분의 문제점


역사적 엄밀한 시대구분상의 문제점


석존의 탄생시점 자체의 불명료성 + 아소카왕 재위기간부터의 모호성


기타 경전 출현시기자체의 모호성


신비한 경전 결집 출현 과정상의 해석 문제


- 단순한 과학적 역사적 접근의 곤란성


- 예 - 유가사지론의 성립상의 문제


- 경전상의 내용상의 차이의 비교를 통한 결정의 곤란성


다양한 가르침의 대상과 전수과정


- 예 - 신입자와 높은 수행자에 대한 별도의 교설 가능성


별도의 전수 결집의 가능성


초경험적 세계의 존재와 별도의 가르침의 가능성 + 천신에 의한 결집 가능성?


결론 - 시대적인 구분의 한계


단순히 특징적인 분류의 의미


1 근본 불교 ( 암송 - 잡아함 숫타니파타 등의 초기경전류 )


법구경 미린다팡하


2 부파 불교상의 제 부파


중아함경 증일아함경 장아함경 - 아비달마론 구사론


상좌부


대중부


기타 20여부의 경향


3 대집경 보적부 유마경류의 보살 사상


4 승만경 류의 여래장 사상


승만경 - 보성론?


5 화엄경류의 연화장 세계 사상


화엄경


-


6 중관불교


반야경 - 중론 12론 백론 대지도론


- 귀류논증파 등의 학파


-


7 유식불교


해심밀경- 유가사지론


무상유식학파?


유상유식학파?


8 정토불교


아미타경


9 미륵신앙


미륵상생경


미륵하생경


10 선불교


11 밀교


12 탄트라 밀교 - 좌파밀교


bb=


++ H28 96.10.28. 월요일 오후 17시23분 +


부처의 설과 다른이에 의한 설의 첨가의 문제


- 법에 의지하고 자기자신에 의지하라는 말


- 정법에 해당하는 한 누구의 입에서 나온 말인가는 중요하지 않다.


++ H28끝 96.10.28. 월요일 오후 17시23분 +


무상 공 무아 고


- 목표로 하는 바 역시 무상 공 무아 고일 수 밖에 없다.


- 여전히 목표로 하는 바를 도달할 인과관계는 발견되어지지 않는다.


원시불교에 대한 비판


y550


근본불교에 대한 비판


y560


부파불교에 대한 비판


y570


대승불교 - 중관학파에 대한 비판


y580


대승불교 - 유식론종에 대한 비판


y590


대승불교 - 정토종에 대한 비판


후기 대승불교 - 밀교에 대한 비판


y600


새로운 불교관


참고-y540


/K250


논의체계-철학적 논의체계분류


인식론


존재론


가치론


/K260


논의체계-동서양의 철학사조


/K270


논의 체계 - 동양의 철학적 체계


동양 중국의 철학적 세계관


노자 장자 - 무


공자 맹자 -


명가


기타 제가 백가


성리학


인도


6사 외도적 세계관


/K280


논의 체계-서양의 철학적 체계


그리스 고전 철학


자연철학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중세 근세 현대 서양철학이 제시하는 궁극적 목표 개관


에피쿠로스 쾌락주의 학설의 제시안


스토아 철학


중세 교부철학자들


경험주의 철학의 제시안


근세 합리주의론


칸트의 순수이성비판과 실천이성비판


- 인과관게의 부정하에 실천 이성의 설정의 문제


헤겔


현대철학조류와 그들이 제시하는 궁극적 목표

















● 총론 [ 진리의 의의 ] 



/K290


현상의 진리 총론


/K300


2; 현상의 ‘진리’의 의의


3; 개념


참의 검증 - 감각과 추리 - 반복성


참과 거짓의 분별


4; 동의어



b=


bb=


참고-z70


/K310


4; 현상의 진리의 개념 요소


5; 현상


현상과 본질


5; 진리


진리와 거짓


4; 개념 종류


-


4; 예


3; 성질 성격


3; 구분 개념


허위


3; 관련 개념


3; 종류 분류


4; 구별 기준 1


4; 구별 기준 2


4; 구별 기준 3


참고-z80


/K320


진리성에 대한 논의


진리란 무엇을 진리하고 할 것인가



b=


현상의 진리와 세계관의 형성에 관한 문제점


진리의 파악에 관한 문제


진리의 개념파악의 문제


진리란 무엇인가 무엇이 허위인가


- 감각의 기초 감각의 동질성 동일성 반복성


1회적 진리성


다수 반복성에 기초한 진리


허위란?


주체에 의한 진리의 구별


주관적 진리


주관내의 객관적 진리


순 객관적 진리


관계에 의한 진리의 구별


상대적 진리


절대적 진리


bb=


/K330


/K340


/K350


3; 현상의 진리의 인정근거 (효용)


단순한 현상 - 앎 무지도 역시 단순한 현상


지적 호기심


영원불변성의 확보


행복- 이상사회에 유용한 진리


앎 자체 에 대한 욕구 - 지혜 - 단순한 지적 호기심의 추구 -


과거의 경험과 앎의 보존으로서의 지식


미래에 대한 예측 예언을 위한 지식


법칙의 이용을 위한 지식 - 인과관게 이용의 한게


4; 인과관계의 이용문제


3; 본질에 관한 인정 근거


진리가 주는 이익


b=


bb=


참고-z90


/K360


3; 현상의 진리의 시공적 변화 고찰


즉자적 진리 - 체험과 경험하는 순간의 진리


감각적 진리


개념화 추상화한 진리 - 지혜


언어나 문자로 표현된 진리 -


축적 체게화된 진리 - 지식 - 학문


간접 경험과 전달 - 교육


4; 현상과 본질의 시공적 배경


4; 현상의 일시성 - 본체의 영원성


4; 현상의 구체적 공간성? - 본체의 편재성?


b=


bb=


참고-z100


/K370


3; 현상의 진리의 논의의 역사


현상과 본질에 관한 논의의 연혁


철학사


자연과학사


b=


bb=


참고-z110


/K380


3; 현상의 진리의 이념적 근거


현상과 본질의 이념


4. 현상과 본질에 관한 논의의 이념 목적


b=


bb=


참고-z120


/K390


3; 현상의 진리의 이론적 근거


4; 현상과 본질에 관한 논의의 이론적 근거


이론적 배경


b=


bb=


참고-z130



















● 인식 [ 진리의 인식문제 ]

/K400


1; 본론


인식의 문제


존재의 문제 현상과 본질


가치의 문제


가치 추구방법론


/K410


2; ‘인식’과 현상의 진리의 문제


b=


bb=


참고-z140


/K420


3; 진리와 인식과의 관계


4; 진리에 대한 인식


4; 인식이 존재하지 않은 상태에서의 진리의 존재 가능성?


5; 반복성 - 감각과 추리 인식 판단의 반복성


b=


bb=


참고-z160


/K430


3; 인식의 문제


+++ H02 첨가 96.03.02. 토요일 오전 10시25분 ++


b=


인간의 진리 파악의 문제


인간은 어떻게 현상을 파악하는 가


감각과 인식의 문제


인식론적 접근


-


참고-z170


/K440


- 9302 호주에서 정리한 것 옮김 -


2; 현상의 진리


이것을 어떻게 아는가


b=


bb=


참고-z150


/K450


각론 I - 인식


참고 -z720


참고-z230


/K460


인식의 개념 성질


/K470


인식의 구조


이는 어떻게 봐야 할 것인가?


유식론과 현대심리학의 해석


/K480


인식의 구조에 대한 총론


인식기관의 자기반성의 결과로서의 인식과정의 고찰


감각대상 - 감각기관 - 정신기관의 관계에 대한 이해


감각 형성


개념 형성


감각 개념 - 감각 개념의 반응변화 과정


기억 - 재생


감각 개념의 비교 - 비교에 의한 뚜렷한 의미파악 구별


미추 호 불호 쾌 불쾌등의 가치판단의 형성


(기억 - 재생과정과 의미 구별의 과정에서)


상호 관련성의 파악 - 선후 관계 인과 관계에 대한 해석의 시작


쾌 불쾌 선 악 호 불호(오惡) 탐 진 + 추리 + 조건명제


=> 욕구 희망, 두려움 공포의 발생


의사 - 의사에 의한 행위제어 <= 삶


bb=


/K490


4; 인식의 구조


b=


bb=


참고-z180


/K500


인식의 구조


b=


bb=


참고-z190


/K510


인식의 출발에 대한 해석


/K520


최초의 정신의 출현과정에 대한 추리


b=


최초의 정신의 출현 과정에 대한 추리


정신이 인식하는 감각대상은 정신안에 맺힌 내용일 뿐이라는 사실의 인식


정신이 파악하는 내용이 나타나게 된 정신출현 이전의 상태와 관계


그 상태와 관계에 대한 추리의 내용


- 실험수단


정신이 정신 출현이전과 밖의 상태에 대해 하게 되는 추리


그 수단은 오직 현재의 정신과정과 잦은 경험의 반복


기억 재생 비교 추리


정신내에서 파악되는 일정 부분이


특정한 관계로 관계 맺지 않으면 정신안에 일정한 내용이 맺히지 않는 것을 관찰하게 된다.


따라서 그 것들을 상호 관련선상에 놓고 이를 감각인식이 나타나게 된 원인이라 추리하게 된다.


이런 파악을 떠나서 더 이상의 추리가 가능할 것인가.


참고-z200


/K530


최초의 정신 이전의 상태에 대한 추리


정신을 떠나서


또는 그런 상관 관계를 떠난 그 각각은 무엇이라고 규정할 수 있을 것인가


없다 있다 그 양판단 (모든 판단의 최초의 기초


즉 감각되지 않는다. 감각된다 )를 모두 떠난 상태가 된다.


그리고 그것은 알수가 없게 된다.


없다고 할 수 없음으로 인해 무(無)라고도 말할 수 없다.


무가 아니라고 하여 적극적으로 있다라고도 할 수 없다.


다시 있다라고 할 수 없다 하여 적그적으로 없다라고 할 수 없음은 이미 보았다.


이를 공이라고 표현하나 공을 적극적으로 규정할 수 없음은 위와 같다.


다만 적극적으로 규정할 수 없는 ‘성질’이 위 상태의 성질이라는 것 역시 아니다.


또한 적극적으로 규정할 수 없음은 곧 그것이 공함을 말하는 것이다라고 동일시할 수 없음도 주의해야 한다.


가령 무엇이 공함을 밝힐려고 할 때 그것이 적극적으로 규정지을 수 없음이라는 성질을 갖는다고 하여 곧 그것이 공을 나타낸다라고 결론지을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가령 상자안에 그 안에 금이 들었는가라고 물을 때 이에 대해 있다 또는 없다라는 식으로 말하는 것이 확인하지 않는 한 둘다 불가능할 때와 같은 것이다.


다만 가령 노란 색을 거친 것인가 거칠지 않은 것인가 그 양쪽 모두가 해당되지 않음으로 인해 노란색이 바로 공함을 말하는 것과 같다.라는 식으로 비약해서는 안된다.


노란색은 비록 위와 유사한 관계를 가지나 노란색은 노란색의 하나의 현상을 다른 현상적 차원의 성질로 규정하는 것이 불가능했을 뿐이다.


따라서 이는 별도의방법으로 공성을 밝힌다면 모르되 이런 사실입증만으로 그것이 곧 공함을 밝히는 논거가 되지 못한다.


참고 - 공성 무아에 대한 귀류논증의 필요성


/K540


최초의 정신의 출현


4; 인식과 상관관계


/K550


상관관게와 시원적 절대성과 물질과 정신


참고-z220


/K560


240


최초의 정신에서 복잡한 정신으로의 발전 단계에 대한 추리


/K570


최초감각 - 감각


/K580


/K590


개념의 형성


/K600


/K610


감각,개념 -> 반응 변화


감각 - 감각, 개념의 반응변화 과정


신체반응 (말 글 행위 태도 + 이에 대한 감각 개념)의 형성


/K620


/K630


기억 재생


기억 재생의 과정의 형성


연결단서로서의 감각 개념 - 연결단서에 의해 끌려나오는 감각 개념의 관계


사전에 연결단서와 재생되어질 감각 개념의 결합관계의 형성


이 관계로서의 저장 또는 감각 정신기관의 변형잔존이 전제되어져야 한다.


-


우리는 생체 실험이나 자신의 경험의 반성을 통하여 이를 추리해볼 수 있을 뿐 그 실제의 과정에 들어가 확인할 수는 없다.


/K640


/K650


인간의 판단작용과 추론 추리 작용


참고-z240


/K660


/K670


감각 개념의 비교


- 비교에 의한 뚜렷한 의미파악 구별


비교대상과 비교기준이 있어야만 명확한 의미를 인지할 수 있다.


비교대상은 현전하는 감각이나 개념이라고 할 때


비교기준은 이와 동시 또는 근접시간 일정기간내 공존 동시존재 등의 가능성이 있어야만 한다.


만일 그것이 현전하는 감각 개념과는 다른 차원의 것이며 또한 감각되고 있는 내용으로서 현전하는 것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이라면 그것은 과거에 감각되어졌던 것이 저장되어지고 다시 그것이 재생되어져 현전하게 된 것이라고 봐야 한다.


그리고 이런 기준과 일정 기간동안 대상이 함께 머루르고 비교됨으로서 그 의미가 뚜렷히 파악되어지는 것이라고 봐야 한다.


왜냐하면 단순히 하나의 감각 개념만으로는 그 감각 개념만이 무언가로서 막연히 존재한다는 것일 뿐 그것의 ‘의미’는 파악되지 않기 때문이다.


한편 동시기간이라는 것은 어차피 감각만이 존재하는 상황에서는 별도의 한 감각이 기준이 되어준다.


별도의 한 감각이 이 비교기준과 대상을 한 꺼번에 파악할 동안에 불변한다는 것으로 그것이 함께 머무른다고 생각되어질 수 있다.


한편 비교기준과 비교대상이 서로 관계함으로 인해 서로 같다 다르다 같다다르다를 모르겠다는등의 새로운 감각이 각기 다르게 나타난다.


그러나 이 때 같다 다르다는 마치 하나의 개념만 있는 것과 같이 그 것만으로는 뚜렷한 의미를 파악할 수 없는 단순한 그 무언가에 불과하다.


따라서 다시 같다 다르다라는 것은 다시 같다 다르다라는 양 개념이 함께 공존할 근거가 있어주지 않으면 같다 다르다라는 의미를 파악할 수 없게 된다.


/K680


/K690


가치판단의 형성


미추 호 불호 쾌 불쾌등의


(기억 - 재생과정과 의미 구별의 과정에서)


일정한 감각이 좋다 나쁘다라는 절대적인 근거를 발견할 수 없다.


또한 그것은 시시각각 변화해간다.


다만 감각 개념을 양분하고 다시 이를 묶어가는 과정에서


일면 좋다라고 특징 짓는 감각들과 함께 동일선상에 묶어 두게 되는 감각 개념과 그 반대의 편에 묶게 되는 감각 개념 그리고 그 양쪽의 어디에도 세우기가 모호한 감각 개념을 세우게 된다.


이는 일면 본능적인 면도 있고 후천적인 경험에 의한 생성의 면도 있다.


그래서 좋다 나쁘다라는 양 개념이 나타난다.


더 이상은 왜 그것이 좋다 나쁘다에 속하게 되는가를 알 수 없게 된다.


/K700


/K710


상호 관련성의 파악


- 선후 관계 인과 관계에 대한 해석의 시작


한편 위의 좋다 나쁘다의 구분과 별도로


감각 개념의 기억 재생과


다시 이의 비교 구별 의미 파악의 기능은 다음의


상호 관련성의 파악 - 선후 관계 인과 관계에 대한 해석을 가능하게 한다.


그래서 현전 감각 개념파악을 기준으로 재생되어져 나오는 감각 개념은 과거의 것이며


이런 과거의 것과 현재의 것을 서로 다른 것으로 나누기도 하고 또 서로 공동의 것으로 묶기도 한다.


그런 가운데


동일한 (유사한 ) 내용이 서로 반복되는 것이 관찰되면 이런 선후 관계는 서로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즉 이것은 인과관계로서 해석된다.


/K720


/K730


추리 -시간적 추리


과거와 미래의 추리 - 시간 개념의 형성


한편 선후 관계 인과 관계에 대한 지식의 형성과


다시 같다 다르다의 분별 작용은


다른 유사한 현상을 재료로 삼아


추리 작용을 가능하게 한다.


이를 통해서 감각하지 못한 과거의 사실


그리고 미래의 사실을 유추 추리하게 된다.


한편 이런 선후 관계에 대한 인식을 통해 시간의 개념을 형성한다.


즉 변화하는 것 자체에서 시간의 개념이 나타난다.


시간은 일정한 변화를 기준으로 삼고 이 변화의 선후 관계를 기준으로 다른 변화를 대응시키는 추리 과정이다.


그래서 그 기준이 되는 변화의 전후와 변화의 양은 시간의 선후 그리고 시간의 단위로서 기능하게 되는 것이다.


/K740


/K750


공간적 추리


도 마찬가지다. ?


파악한 감각의 내용을 통해 아직 파악하지 못한 영역을 추리하게 되고 이는 그런 추리과정을 통해 공간 영역을 형성하게 한다.


공간 영역은 물론 극히 추상화된 형태로서 감각이 맺히는 틀이라고 할 수 있다. 이 틀은 시방으로 개념상 무한히 넓혀질 수 있다.


그리고 그 공간의 틀안에 어떤 감각이 맺히는 가하는 것은 상상의대상이 된다.


그러나 그 공간의 틀은 바로 그 안에 맺힌다고 생각되는 감각들이 추상적으로 형성시켜준 개념이다.


즉 감각이 (특히 시각 청각)이 맺히지 않는다면 자신이 형성하여 파악하는 것과 같은 공간 개념은 형성되지 않음을 생각해야 한다.


이는 시각 청각등의 감각이전에 선존한다고 규정할 수 없는 것이다.



/K760


/K770


욕구 희망, 두려움 공포의 발생


쾌 불쾌 선 악 호 불호(오惡) 탐 진 + 추리 + 조건명제


=> 욕구 희망, 두려움 공포의 발생


쾌 불쾌의 감각 좋다 나쁘다는 개념을 기초로


어 떤 상태에 대한 호 불호 탐진의 감정 상태가 나타나고


다시 어떤 상태가 실현되어지거나 나타나면 사라지면


어떠할 것이다. 라는 식의 추리 판단이 나타나게 된다.


그것은 그렇게 유추 추리 되는 판단의 내용에 따라


실존 현존하는 감각 개념과 동일하게 다시 쾌 불쾌를 줄 것이다.


그러나 그 이전에 만일 .... 라면 어떠어떠할 텐데라는 심리의 상태는 바로 희망과 두려움이라는 심리를 형성한다.


특수한 조건 판단 비교판단의 내용이라고 할 수 있다.




/K780


/K790


의사 - 행위제어 <= 삶


의사 - 의사에 의한 행위제어 <= 삶


앞의 욕구의 출현 (두려움의 출현)은 그에 따른 반응을 초래한다.


그것은 다시 쾌 불쾌 탐 진의 정서를 유발시킨다.


그리고 이를 피하려거나 취하려는 마음을 불러 일으킨다.


이는 행위에 대한 제어통제 의사로 나타난다.


의사 - 의사에 의한 행위제어 <= 삶


의사는 단순한 희망과는 구별된다.


또 강한 의지와도 그 정도에서 구별된다고 할 것이다.


그리고 이런 행위와 밀접하게 관련된 의사에 따라


일정한 의식적 행위가 나타난다.


무의식적 행위 태도 기계적(바람에 머리카락이 휘날린다) 생리적 (땀이 나오고 심장이 뛴다) 행위 태도와 그 나타나는 과정에서 행위와 유사동일한 내용의 의사가 선존한다는 점 그리고 그 의사에 일치시키려는 행위라는 점에서 다른점이 약간 있으나 큰 차이라고 볼 것인지는 의문이다.


/K800


/K810


특이한 정신 현상


꿈 최면 환각 착란


/K820


/K830


초현실적 인식


예언


/K840


/K850


본체에 대한 인식의 가능성


/K860


/K870


/K880


























각론 II 존재론


● 존재-총론 [ 존재일반에 대한 논의 ] 

/K890


 


현상과 본체-총론


/K900


존재에 관한 문제


인식에 의해 파악되어진 대상 존재에 대한 논의


인식으로 파악한 존재의 세계에 대한 해석


/K910


존재를 인식을 떠나서 해석할 수 있는가?


- 우리는 인식의 바탕에서 떠날 수가 없다.


따라서 우리가 파악하는 모든 존재에 관한 논의는


인식의 틀안에서 머무르게 된다.


/K920


인식론적 접근과 존재론적 접근


/K930


현상과 현상이면과 의 본질과 본성


- 무상


- 무아


- 공


- 영원히 변치 않고 고정되어져 있는 본질을 갖는 실체


그런 본질과 본질로 구성되어져 있는 실체는 존재하지 않는다.


/K940


현상론


현상의 의미


참고-y830


/K950


현상 존재에 관한 분류 체계 -1


시간 - 변화와 시간의 문제


공간 - 공간의 끝과 처음의 문제


나와 외부


물질 (고체 액체 기체 에너지) 정신 생명


생전 사후 세계의 인정 내용 문제


생명의 변화과정


현상의 변화과정


인과 관계


미래 결정론 - 비결정론


필연론 - 우연론


초감각현상


신 초월적 존재


현상이면


영원성과 실체성의 문제


/K960


현상분류2


3; 현상- 인식되어진 내용의 종류 분류


4; 자신 - 외부


4; 물질 - 마음 (정신) - 생명


4; 심법 - 심소유법 - 색법 - 심불상응법 - 무위법


- 유식철학 김동화 53


b=


bb=


참고-z270


/K970


현상의 분류에 대한 해석


어떠한 해석이 가능한가?


각종의 현상에 대한 이해


공통성 - 감각, 변화, 무상


/K980


/K990


/K1000


/K1010

















● 존재-각론 [ 시간,  공간 - 물질 - 정신 - 나, 생명. 세계 ...] 


/K1020


현상론 - 각론


다양한 존재 범주에 대한 이해


/K1030


시간


2; 시간


시간은


/K1040


변화와 시간


문제


/K1050


/K1060


공간


/K1070


공간의 끝과 처음


문제


2; 공간


공간과 우주는 무한한가 끝이 있다면 그 끝은 무엇인가


참고-z670


/K1080


/K1090


나와 외부 - 총설


/K1100


/K1110


외부


나에 대한 외부의 관념


/K1120


/K1130


외부에 대한 인식과 외부의 존재


나의 인식과 외부의 존재성


- 존재론


/K1140


/K1150


외부현상의 분류


물질 고체 액체 기체 에너지


정신


생명


공간


현상이면


/K1160


/K1170


외부현상 1- 물질


외부


2; 물질 현상


셰게는 물질은 어떻게 되어 있는가


셰게는 물질은 어떻게 만들어졌는가


셰게는 물질은 어떻게 무너질 것인가


b=


bb=


참고-z350


/K1180


/K1190


고체


/K1200


/K1210


액체


/K1220


/K1230


기체


/K1240


/K1250


에너지


/K1260


/K1270


정신


영혼 인식기능


정신과 영혼은


참고- z940 정신


참고-z690


/K1280


/K1290


생명


/K1300


/K1310


물질 고체 액체 기체 에너지의 상호 관련성


문제


/K1320


/K1330


물질 정신 생명의 상호 관련성


문제


/K1340


/K1350



생명과 나의 존재


생명


참고-z1140


/K1360


/K1370


나의 존재의 의미



참고-z1240


/K1380


/K1390


나의 존재의 구성요소에 대한 분석


/K1400


/K1410


요소1- 육체


참고-z1250


/K1420


요소2- 감각


참고-z1260


/K1430


요소3- 개념파악


/K1440


요소 4- 뜻 말 글 행위 태도


/K1450


요소5- 의미 인식


/K1460


정신 현상의 결과


나의 것


/K1470


/K1480


나의 존재의 변화와 계속성


/K1490


/K1500


영원불멸의 존재로서의 나의 존부와 시간의 관계


/K1510


/K1520


생명의 시작


생명의 탄생


참고-z710


/K1530


/K1540


생명의 변화과정


/K1550


/K1560


생전 사후 세계의 인정 내용 문제


/K1570


사후세계는


참고-z700


/K1580


/K1590


/K1600


생명이 존재하는 세계의 구분


/K1610


/K1620


/K1630


전체 세계관 우주관


이 우주에는 어떠한 세계가 있는가


/K1640


/K1650


세계의 시작과 끝에 관한 논의


/K1660


/K1670


각종의 특이한 세계관


/K1680


유신론적 종교의 세계관에 대한 종합비판


각 주장의 정당성입증의 한계


부당성 입증의 한계


- 즉 각 주장과 비판의 한계


그리고 그 해결 곤란성과 그 필연적 한계


/K1690


종교적 세계관의 내용비판한계


한계의 내용


판단 영역외의 한계 - 감각불능의 상태에 대한 주장의 참 거짓 판단의 불가능성


- 입증불능의 한계


언어표현상의 한계


과거 현상 기술과 미래 예측 예언의 한계


예언의 모호성의 한계


계시의 한계


독단적 판단의 한계


제시하는 목적의 영원성의 문제


그 목적과 그 목적 실현수단의 관련성 즉 인과관계의 파악의 한계


인과관계의 검증의 불능


인과관계 파악시 그것을 이용할 수 없는 한계


/K1700


합리적인 비판의 가능성의 모색


비판 무시와 독단론으로의 회귀 입장


판단 중지의 입장


판단 보류의 입장


참고 - <280>


++ H28 96.10.28. 월요일 오후 17시23분 +


종교적 계시(啓示)와 형이상학적 깨달음과 형이상학적 판단 대상에 대한 허언(虛言-거짓말)의 진리성(眞理性) 판단


++ H28끝 96.10.28. 월요일 오후 17시24분 +


참고-y470


참고 -y480


<310>


악마와 선신(善神) 부처등의 구별


선 악의 구별


/K1710


과거 역사상의 종교적 세계관


토템신앙


애니미즘


샤마니즘


징크스


/K1720


과거 다신교적 전통


이집트적 다신교


메소포타미아 지역의 다신교


페르시아의 조로아스터 교


마니교


그리스 로마 신앙


인도의 다신교


히브루의 다신교


/K1730


과거 유일신적 사고관


우파니샤드철학과 유일신의 세계관


유대교


/K1740


과거 종교 철학적 세계관


인도 6사 외도의 세계관


/K1750


현대의 종교적 세계관 (현대까지 존속되어지는 중요한 )


/K1760


현대 다신교적 세계관


힌두교


창조의 신과 파괴의 신 등등


/K1770


유대교 세계관


다신교? 일신교?


단일 종류?의 복수신교


천지창조론


천지창조의 신


신을 배반한 악마와 인간의 선천적인 죄


선천적인 죄의 상속


죄와 낙원에서 쫒겨난 인류


죄의 대가로서의 영원한 벌과 종말


종말과 신의 선택과 인간의 기도 믿음 등에 의한 구원 - 영생 천당에서의 삶


메시아의 구원


/K1780


기독교적 세계관


유대교적 세계관 + 메시아로서의 예수의 존재


예수의 인간의 죄에 대한 대속


예수의 신성과 대속 자격 여부


예수의 신성 또는 신의 아들임을 믿음으로 인한 구원 신앙


기독교적 색체를 갖는 다른 종교


통일교


메시아로서 문선명의 존재


기독교적 사교 집단


신의 대리인으로서 다양한 형태의 교주의 신봉


종말의 예언과 구원


/K1790


이슬람교 신앙


유대교적 바탕 구약성서


+


알라신과 알라신의 메시아로서 마호멧트의 존재


기타


/K1800


무신론적 종교관 내지 철학적 사고의 문제


/K1810


무신론적 종교


/K1820불교의 세계관과 신과의 문제


불교와 신의 존재


하늘과 신의 존재의 인정


그러나 신에 의지하여 하늘에서 사는 것을 목표로 하지 않음


목표- 생사윤회의 초월 열반 해탈


/K1830


불교에 대한 비판


<260>


++ H28 96.10.28. 월요일 오후 17시23분 +


부처의 설과 다른이에 의한 설의 첨가의 문제


- 법에 의지하고 자기자신에 의지하라는 말


- 정법에 해당하는 한 누구의 입에서 나온 말인가는 중요하지 않다.


++ H28끝 96.10.28. 월요일 오후 17시23분 +


무상 공 무아 고


- 목표로 하는 바 역시 무상 공 무아 고일 수 밖에 없다.


- 여전히 목표로 하는 바를 도달할 인과관계는 발견되어지지 않는다.


원시불교에 대한 비판


근본불교에 대한 비판


부파불교에 대한 비판


대승불교 - 중관학파에 대한 비판


대승불교 - 유식론종에 대한 비판


대승불교 - 정토종에 대한 비판


후기 대승불교 - 밀교에 대한 비판


새로운 불교관


/K1840


동양 철학상 세계관


중국의 철학적 세계관


노자 장자 - 무


공자 맹자 -


명가


기타 제가 백가


성리학


인도


6사 외도적 세계관


/K1850


서양 철학상 세계관


그리스 고전 철학 세계관


자연철학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 H06 97.03.06. 목요일 오전 10시14분 +


중세 근세 현대 서양철학


이 제시하는 궁극적 목표 개관


에피쿠로스 쾌락주의 학설의 제시안


스토아 철학


중세 교부철학자들


경험주의 철학의 제시안


근세 합리주의론


칸트의 순수이성비판과 실천이성비판


- 인과관게의 부정하에 실천 이성의 설정의 문제


헤겔


현대철학조류와 그들이 제시하는 궁극적 목표


참고-y490


/K1860


초현실적 특이 감각현상에 대한 논의


/K1870


/K1880


초월적 궁극적 존재 -


신의 존재여부


악마와 선신(善神) 부처등의 구별


선 악의 구별


천신 절대적 존재


부처에 대한 논의


참고-z730


/K1890


/K1900


불교의 세계관과


신과의 문제


불교와 신의 존재


하늘과 신의 존재의 인정


그러나 신에 의지하여 하늘에서 사는 것을 목표로 하지 않음


목표- 생사윤회의 초월 열반 해탈


/K1910


/K1920


형이상학적 존재


/K1930


/K1940


추상적인 개념


참고-z1700


/K1950


/K1960


/K1970


/K1980


초감각영역


감각대상이 되지 않는 영역에 대한 판단의


한계의 내용


판단 영역외의 한계


- 감각불능의 상태에 대한 주장의 참 거짓 판단의 불가능성


- 입증불능의 한계


언어표현상의 한계


과거 현상 기술과 미래 예측 예언의 한계


예언의 모호성의 한계


계시의 한계


독단적 판단의 한계


제시하는 목적의 영원성의 문제


그 목적과 그 목적 실현수단의 관련성 즉 인과관계의 파악의 한계


인과관계의 검증의 불능


인과관계 파악시 그것을 이용할 수 없는 한계


/K1990


합리적인 비판의 가능성의 모색


비판 무시와 독단론으로의 회귀 입장


판단 중지의 입장


판단 보류의 입장


/K2000


<280>


++ H28 96.10.28. 월요일 오후 17시23분 +


종교적 계시(啓示)와 형이상학적 깨달음과


형이상학적 판단 대상에 대한 허언(虛言-거짓말)의


진리성(眞理性) 판단


++ H28끝 96.10.28. 월요일 오후 17시24분 +







● 인과론 [ 현상의 변화 - 인과관계 ]  


/K2010


현상의 모습


- 무상성


- 항상한 것은 있는가?


참고-y820


/K2020


현상의 변화과정에 대한 문제들


b=


bb=


참고-z330






/K2030




현상의 변화과정


해석의 문제


/K2040


법칙성


현상의 변화와 법칙성의 파악의 문제


참고-z1410


/K2050


인과 관계


인과관계


참고-z1380


/K2060


인과관계 2


참고-z1430


/K2070


인과관계의 이용


참고-z1390


/K2080


예언과 인과관계


인과관계의 법칙과 삶의 자세


참고-z1420


/K2090


미래 결정론 - 비결정론


미래는 결정되어져 있는가, 아니면 지금 그 모습을 바꿀 수 있는가


미래의 모습은


z1450


역사 결정론의 문제


참고-z660


/K2100


/K2110


필연론 - 우연론


필연성 우연성


참고-z1440


/K2120


초감각현상의 변화


대한 이해의 문제


/K2130


현상의 무상성


무상하지 않다는 견해들의 비판


/K2140


/K2150


현상이면


에 대한 해석의 문제


















● 실재-본체론 


/K2160


현상 이면의 모습


- 공


- 언어와 현실적 경험에 의한 판단으로 환원시켜 표현할 수 없고


여하한 정의도 내릴 수 없는 상태로서


있다 없다라는 판단을 할 수 없는 상태임


참고-y840


/K2170


공의 의미


이에 대한 비판


/K2180


/K2190


/K2200


/K2210


본질 본체


3; 본체와 본질의 뜻


3; 현상의 뜻


- 인식되어진 내용


참고-z260


/K2220


영원불변성과 실체 본체


본체의 개념요소로서의


영원성과 실체성의 문제


/K2230


/K2240


본체의 존부


3; 본질의 존재 문제


4; 영원 불변의 본체


영원히 변치않고 존재하는 것은 있는가


4; 본질의 파악


4; 본질 파악의 문제


참고-z340


/K2250


실체부존재의 증명


영원한 불변의 고정된 실체는 존재한다고


볼것인가?


/K2260


/K2270


무아 무자성


이의 의미에 대한 비판


/K2280


현상과 현상이면과 본체와의 관계


무상과 공과 무아의 관계


/K2290


현상은 거짓된 모습인가


/K2300


/K2310


/K2320


/K2330


불교의 인식론의 총결


현상에 대한 이해에 대한 총결


++ h24 이상 중간 마침 97년08월24일(일)오전06-03 +


++ h24 시작 97년08월24일(일)오후15-13 +


/K2340


/K2350












III 가치론




● 가치- [가치론 총론- 가치판단] 



/K2360 가치의 문제


/K2370


가치란 무엇인가 - 시냇가의 조약돌에서 수석을 발견하는 문제


/K2380


가치판단의 방법의 문제


가치 판단의 주체


가치 판단의 기준 방법 - 어떤 것을 가치 있다고 할 것인가.


가장 높은 가치의 설정 - 가치의 우열의 판단 문제


가치의 양 질 시간적지속성 (기간적 우열)


가치의 질


- 객관적 가치의 인정


- 다수의 인간이 인정할 수 있는 가치란 존재하는가 무엇인가


절대적 가치의 존부의 문제


- 모든 존재(생명)이 인정할 수 있는 가치란 존재하는가 또 그 내용은 무엇인가


/K2390


/K2400


가치 16 장 - 가치평가


/K2410


타인의 기준


/K2420


타의 기준의 가치


/K2430


객관적 기준전화가능성


/K2440


타의 기준의 한계


/K2450


다수의 일치된 기준


/K2460


기준의 수용


/K2470


일치된 기준의 한계


/K2480


기준의 한계2


/K2490


한계의 한계


/K2500


가치판단 방법


/K2510


기준과 기준


/K2520


나와 타의 기준 충돌


/K2530


욕구간 서열


/K2540


기타 선택 순위


/K2550


/K2560


/K2570


/K2580


/K2590


/K2600


/K2610


/K2620


/K2630


/K2640


/K2650


/K2660


/K2670


/K2680


/K2690


/K2700


/K2710


/K2720


/K2730






















진리의 궁극적 이용 가치


- 가치 목표의 설정과 그 실현에의 이용


● 목표 [ 가치판단과 구체적 목표설정 ] 


/K2740


궁극적 목표의 설정과 실현


/K2750


삶의 궁극적 목표의 설정의 문제


/K2760


궁극적 가치란 무엇인가


뜻 - 모든 목표가 최종적으로 지향하게 되는 상태


개념 -


참고-y200


/K2770


궁극적 가치의 종류


참고-y210


/K2780


궁극목표 부정론


현실의 삶을 그대로 받아들이고


눈앞의 현실에만 충실하고자 하는 삶의 자세


참고-y80


/K2790


궁극목표 긍정론


-- 현실의 삶에서 문제가 노출되어짐으로서


현실에서 다른 궁극적 목적이 나타나게 되고 이를 추구하여 실현하는 사람들이


나타나고 존중받게 된다.


또는 현실에서 각기 상이한 철학적 주장이 나타나고


이에 일치하는 삶의 방식을 주장하는 모습이 나타난다.


- 반드시 궁극적 목적을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고 하더라도 그러한 경우 삶의 구체적인 모습은 다르게 나타난다.


가령 비관주의 낙관주의 쾌락주의 공리주의 등등.


궁극적 목적을 제시하고 강조하면 이의 실현을 위해 현실의 삶이


이루어 져야 한다고 주장하는 각 종교나 청학도 나타나게 된다.


현실의 삶의 모습


성인은 적고 범인 또는 범인이하의 사람만이 많은 역사적 현실


참고-y80


/K2800


궁극적 목표의 선택


<140>


현실적인 목적 선택에서의 문제


- 궁극적 목적에 대한 판단과


이의 정확성 타당성 문제


또 이의 자유성의 문제


참고-y760


/K2810


궁극적 목표선택방안


/K2820


가치판단 이전의 전제적 판단


진리성의 판단- 참 거짓의 판단 옳고 그름의 판단


대상과 완전히 일치할 수 없는 판단의 진리성


반복성과 유사 동일성


참고-y770


/K2830


선결필요한 형이상학적 세계관


각 주장들에 필연적으로 결합되어지는


우주관 세계관 등의 형이상학적 문제의 대두


참고-y230


/K2840


형이상학적 문제해결 곤란성


참고-y240


/K2850


형이상학적 문제해결 필요성


참고-y250


/K2860


각 세계관의 대강


각 종교 철학 과학이 제시하는 세계관의 대요와 그 논거


그리고 그 세계관을 바탕으로 제시하는 궁극적 목표의 내용들


참고-y260


/K2870


실체설과 실체부정설의 세계관


/K2880


기타 다양한 분류


각 논자들의 견해


참고-y220


/K2890


/K2900


가치 판단과 서열판단


타당성


무엇이 아름답고 좋으며 가치 있는가 등등의 문제


참고-y780


/K2910


가치 판단 방법


판단방법의 주관성


객관성의 확보 방안


상대성의 긍정


참고-y790


/K2920


/K2930


올바른 진리적 세계관과 가치관


실체 부정의 상태에서의 가치 상태


y810


참고-y800


/K2940


무상 - 무아 - 공


현실적인 현상의 모습에 대한 판단


현상의 무상 - 본체 없음 무아 - 현상이면의 파악할 수 없음 공


정 - 부정의 상대성 일시성


영원히 깨긋한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


영원히 더러운 것도 존재하지 않는다.


낙 - 고의 상대성 일시성


영원한 즐거움이라는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


영원한 고통도 존재하지 않는다.


참고-y850


/K2950


현상의 긍정


현상이면 공에의 몰입 도피 부정 - 공은 노력한다 해도 다다를 수 없음


영원실체의 추구 포기 - 꿈으로서 추구


현상 - 현상의 이면 - 실체 없음에 의한 판단


따로이 실체 없음으로 인한 현실이 영원치는 않으나 거짓이 아님


무상 공 무아에서 일시적인 현실의 긍정


색즉시공 공즉시색으로서 현상이면을 따로이 구하지 않고


곧 현실이 현상이면의 공 그자체와 별다르지 않음을 앎


참고-y870


/K2960


상식적인 궁극적 목표의 설정


해결 방안


상식적인 삶의 목표의 발전과 그 최종적인 상태


보다 더 승화된 상태의 추구


참고-y910


/K2970


삶의 목표의 제단계


생존의 유지 ->


궁극적 목표의 설정


참고-y920


/K2980


다양한 목표의 구체적 선택기준


객관적


실현가능성


조화


옳음


도덕적


참고-y930


/K2990


비현실적인 목적의 배제


영원한


즐거움이 있는


실체


깨끗함


그것의 실현가능성?


없음


- 현실가능성의 상대성 변화성 주의


참고-y860


/K3000


/K3010


결론적인 궁극적 목적의 내용의 설정


나의 가치의 밖으로의 확대


입장 전환


동질성


나의 이익 타의 이익 -자리이타


나의 선 타의 선


참고-y940


/K3020


현실적인 가장 궁극적인 목적


깨달음


모든 진리의 체득


행복


다른 생명의 행복


이성적인 사회의 건설


-- 보살도의 4 홍서원에 표시되어짐


참고-y880











● 실천 방법론 [ 인과관계의 이용 등 - 종교적 실천론 ] 


/K3030


/K3040


실현의 과정


목적의 선택과정과 그 이후 문제되는 현실적 실현의 과정


목적의 선택


- 의사 희망의 결정의 자유성의 문제에 대한 재검토


의지의 형성과 유지


실현 방법의 선택


인과관계의 검토


인과관계의 이용


실현 결과와 목적과의 비교


재 검토와 재 시도 -


참고-y950


/K3050


의지형성의 문제


궁극적 목적과 이의 실현을 향한 의지 형성의 문제


- 자유의사론


- 자유의사가 부정 될 때 현실에서의 행위의 결정의 문제


참고 <150>


참고-y960


/K3060


/K3070


삶의 궁극적 목표 - 최고의 가치의 판단의 문제


이 자체도 실상은 자유롭지 않은 것이 아닌가


/K3080


자유의사론


인간 의사결정과정의 문제


사람은 자신의 뜻을 마음대로 결정할 수 있는가?


의사결정과정에 있어서 자유의사의 존부의 문제


/K3090


자유의지


참고-z1290


/K3100


자유


참고-z1300


/K3110


자유의사 존부에 대한 논의


사람이 자신의 뜻을 자유로히 결정할 수 있는가에 대한


다른 견해와 주장들에 대한 비판


결론


/K3120


250


자유긍정론


논문


읨에


인간이 뜻을 마음대로 형성할 수 있다고 주장하는 견해들


- 원시 불교상의 석존의 견해


업에 의한 결정


원인에 의한 결정


원인 없이 결정된다는 견해의 반대


자재천에 의해 모든 것이 결정된다는 견해의 반박


/K3130


자유긍정론 입장


의사를 자유로히 결정할 수 있다는 입장들


종교적 입장


기독교


불교


철학적 입장


자유의사론


의사가 결정되어져 있다는 입장들


의사결정론의 종교적 입장


철학적 입장


/K3140


자유부정론


사람이 자신의 뜻을 마음대로 결정할 수 없다는 근거


전제와 근거


결론


증명


설명


원칙


예외


효과


/K3150


자유부정론2


인간이 뜻을 마음대로 형성할 수 없다고 주장하는 견해들중


동의할 수 없는 논거들


- 원인에 의한 결정


- 원인 없음에 의한 결정


참고-y90


/K3160


의사결정상의 인과관계, 결정론과 필연론


의사결정과정에 있어서 인과관계, 결정론과 필연론


/K3170


인과관계의 이용의 문제


그 실현방법의 문제 - 인과 관계이용의 문제


목표에 대한 실현가능성


구체적 실현방법론의 제시


실현과정과 실현의 문제


의지의 형성과 유지를 위한 방법론


그의 실현을 위한 삶(수행, 노력) - 인과관게의 이용에 의한 실현 - 실현의 과정에의 제 문제점


/K3180


다른 정신작용상의 자유


뜻이외에 다른 정신 작용의 결정에 관하여


/K3190


자유부정시의 해석방안


만일 모든 정신 작용에 우리의 자유가 인정되지 않는다면


자신의 뜻을 설정하고 추구하는 것은 어떻게 해석하여야 할 것인가?


- 자신의 뜻의 결정 비결정 역시도 우리의 마음대로 할 수는 없다.


그렇게 나타나는 현상 속에 우리의 뜻의 결정 비결정 선택의 문제등이 나타난다. 그리고 그런 뜻들중에 어떠한 뜻을 선택할 것인가하는 문제가 나타난다.


이제 이런 여러 가지 뜻들중에서 어떠한 뜻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인가하는 것을 생각해 봐야한다.


/K3200


자유부정시 해석방안 2


뜻의 결정에서 인간의 모든 정신 작용의 해석에 관하여


인간의 정신 작용과 현상에 대한 해석에 대하여


/K3210


/K3220


공에서 원하는 현상의 도출


무상 공 무아의 상태에서 원하는 현상을 자유로히 끌어 낼 수 있는가.


참고-y890


/K3230


인과관계 이용의 문제


<160>


목적을 실현시키기 위한 수단으로서의 인과관계의의 이용 문제


- 인과관계의 존재여부


- 인과관계의 이용 가능여부


- 인과관계의 부정시 새로운 대안은?


- 인과관계의 인정과 현실적인 현상의 해석


참고-y1010


/K3240


필요한 원인 파악의 문제


목적을 만들어낼 원인의 파악 문제


어떻게 원하는 결과를 만들어낼 수 있을 것인가 하는 문제


참고-y970


/K3250


법칙성 파악의 한계


동일성과


반복성에 기초한 한계


언어 표현의 한계


참고-y990


/K3260


파악된 인과관계의 이용가능성의 문제


예측과 예언


인과관계의 이용에 의한 결과의 실현


참고-y1000


/K3270


인과이용 불가시 방안


인과관계 이용에 의한 자유로운 목적 설정과 그 실현의 가능성이 부정된다고 할 때의


최종적인 선택방안


참고-y1030


/K3280


인과관계 부정시 가능한 해석 방안


참고-y1040


/K3290


인과관계 긍정시 방안


/K3300


현실적인 방안


그럼에도 선한 궁극적 목적의 설정과 그 추구를 포기할 수 없는 이유


참고-y1050


/K3310


현실적인 해석 방안


인과관계와 관련된 문제이긴 하나


그러한 가운데에서 원하는 좋은 상태를 얻어낼 받침- 원인이 되어줄 수 있는 행위를 하여야만 한다는 판단


참고-y900


/K3320


구체적 실현방법


구체적 제 목적에 응한 실현방법


여러 제 종교 제 철학에서 제시하는 궁극적 상태에 대한 도달 방법으로 제시하는 수단과


인과관계의 이용의 문제의 관련성


참고-y1020


/K3330


현실적 목표의 실현방안


현실에서 이상의 궁극적 목적과 현실적 비궁극적 목적을 조화롭게


추구할 수 있는 방안과 그 실현의 문제


참고-y1190


/K3340


현실의 문제 해결방안 -특수 종교인 등


비궁극적인 문제들의 해결방안


불교 - 걸식생활과 수도 정진 그리고 수도자의 설법의 교환 관계


기독교 - 결혼 생산활동 - 신에의 전념


현실적 수도자 목사 종교사제 집단의 생활 양식


참고-y1200


/K3350


일반인들의 실현방안


삶의 이상적이고 조화로운 삶의 자세


참고-y1210


/K3360


직업


장기간의 삶에서 직업의 선택과 삶의 방향


참고-y1220


/K3370


일상생활의 자세


하루하루의 일상 생활의 자세


번뇌의 제거


법문의 수학


깨달음


참고-y1230


/K3380


사회적 자세


각 개인의 문제와 타인과 사회와의 관련성하에서의 문제


중생의 구제


개인적인 타인에 대한 구제 노력


+ 이상사회의 건설


참고-y1240


/K3390


이상적인 사회의 실현방안


-


불국토의 건설 신앙


참고-y1250


/K3400


사회의 이상적인 형태의 결정과 실현


참고-y1260


/K3410


실현을 위한 노력의 문제


참고-y1270


/K3420


실천 노력 방안의 결정


참고-y1280


/K3430


노력 끈기 ..... 등등


b=


/K3440


각종 종교 철학상의 목표와 실현방안


대강의 내용


/K3450


/K3460


종교 철학상의 목표와 방안


원시신앙적 태도


토템신앙


애니미즘


샤마니즘


징크스


/K3470


과거 다신교상의 목표와 방안


이집트적 다신교


메소포타미아 지역의 다신교


페르시아의 조로아스터 교


마니교


그리스 로마 신앙


인도의 다신교


히브루의 다신교


/K3480


과거 유일신교 상의 목표와 방안


우파니샤드철학과 유일신의 세계관


유대교


/K3490


과거 종교 철학상의 목표와 방안


인도 6사 외도의 세계관


/K3500


현대 종교상의 목표와 방안


(현대까지 존속되어지는 중요한 )


/K3510


현대 다신교상의 목표와 방안


힌두교


창조의 신과 파괴의 신 등등


/K3520


유대교 세계관의 목표와 방안


다신교? 일신교?


단일 종류?의 복수신교


천지창조론


천지창조의 신


신을 배반한 악마와 인간의 선천적인 죄


선천적인 죄의 상속


죄와 낙원에서 쫒겨난 인류


죄의 대가로서의 영원한 벌과 종말


종말과 신의 선택과 인간의 기도 믿음 등에 의한 구원 - 영생 천당에서의 삶


메시아의 구원


/K3530


기독교의 목표와 방안


유대교적 세계관 + 메시아로서의 예수의 존재


예수의 인간의 죄에 대한 대속


예수의 신성과 대속 자격 여부


예수의 신성 또는 신의 아들임을 믿음으로 인한 구원 신앙


기독교적 색체를 갖는 다른 종교


통일교


메시아로서 문선명의 존재


기독교적 사교 집단


신의 대리인으로서 다양한 형태의 교주의 신봉


종말의 예언과 구원


/K3540


이슬람교 신앙상의 목표와 방안


유대교적 바탕 구약성서


+


알라신과 알라신의 메시아로서 마호멧트의 존재


기타


/K3550


무신론적 종교관상의 목표와 방안


철학적 사고


/K3560


무신론적 종교


/K3570


불교의 목표와 방안


열반 해탈


불교와 신의 존재


하늘과 신의 존재의 인정


그러나 신에 의지하여 하늘에서 사는 것을 방안 해석으로 하지 않음


목표 - 생사윤회의 초월


가치판단


악마와 선신(善神) 부처등의 구별


선 악의 구별


/K3580


불교에 대한 비판


<260>


++ H28 96.10.28. 월요일 오후 17시23분 +


부처의 설과 다른이에 의한 설의 첨가의 문제


- 법에 의지하고 자기자신에 의지하라는 말


- 정법에 해당하는 한 누구의 입에서 나온 말인가는 중요하지 않다.


++ H28끝 96.10.28. 월요일 오후 17시23분 +


무상 공 무아 고


- 방안 해석으로 하는 바 역시 무상 공 무아 고일 수 밖에 없다.


- 여전히 방안 해석으로 하는 바를 도달할 인과관계는 발견되어지지 않는다.


/K3590


불교에서의 궁극적 목적과 실현 방법


<190>


불교에서의 궁극적 목적과 실현 방법


에 대한 비판


참고-y1070


/K3600


인연법의 이용가능성


<200>


++ H28 96.10.28. 월요일 오후 17시23분 +


불교에서 제시하는 현상의 변화과정의 인연법과 그 이용의 문제


인과관계와 12 인연법의 고찰


++ H28끝 96.10.28. 월요일 오후 17시23분 +


참고-y1080


/K3610 12 인연법의 내용


<210>


++ H28 96.10.28. 월요일 오후 17시23분 +


불교 12 인연에서의 무명(無明)의 재해석


-무명은 행 식 이전에 존재한 상태라고 한다면 이를 번뇌라고 할 수 없다.


++ H28끝 96.10.28. 월요일 오후 17시23분 +


참고-y1090


/K3620


불교내 제 실현방법


<330>


불교에서의 궁극적 목적 상태인 부처의 상태에 대한 도달의 방법


부처의 세게는 어떻게 도달하는가?


공의 세계와 현상의 차별의 세계와 분별이 없는 세계의 관계


참고-y1100


/K3630


37 도품


참고-y1110


/K3640


12 인연의 관찰


참고-y1120


/K3650


6 바라밀행


참고-y1130


/K3660


53 단계의 보살 지위


참고-y1140


/K3670


참선


참고-y1150


/K3680


타력 수행


정토신앙


참고-y1160


/K3690


밀교적 수행방법


참고-y1170


/K3700


비판


원시불교에 대한 비판


근본불교에 대한 비판


부파불교에 대한 비판


대승불교 - 중관학파에 대한 비판


대승불교 - 유식론종에 대한 비판


대승불교 - 정토종에 대한 비판


후기 대승불교 - 밀교에 대한 비판


새로운 불교관


/K3710


동양 철학상 제목표와 방안


중국의 철학적 세계관


노자 장자 - 무


공자 맹자 -


명가


기타 제가 백가


성리학


인도


6사 외도적 세계관


/K3720


서양 철학상 제목표와 방안


그리스 고전 철학 세계관


자연철학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 H06 97.03.06. 목요일 오전 10시14분 +


중세 근세 현대 서양철학


이 제시하는 궁극적 목표와 방안 개관


에피쿠로스 쾌락주의 학설의 제시안


스토아 철학


중세 교부철학자들


경험주의 철학의 제시안


근세 합리주의론


칸트의 순수이성비판과 실천이성비판


- 인과관게의 부정하에 실천 이성의 설정의 문제


헤겔


현대철학조류와 그들이 제시하는 궁극적 방안 해석


/K3730


현실적 생활상 방안 해석의 종류


삶의 현실적인 모습과


삶의 목적에 관한 제 견해의 고찰


참고-y70


/K3740


종합적 비판


제 입장에 대한 종합적 비판과 올바른 세계관의 확립


그리고 현실에서 추구할 궁극적 목적의 설정


참고-y750


/K3750


각 목표와 그 방안들의 실효성 검토


<170>


궁극적 목적에 대한 현실적 실현 방법에 대한 각 입장의 분석과 이의 실효성 검증의 문제


참고-y1060


/K3760


결론


<180>


참고-y1180


+++ 95.12.14. 오후 21시11분 ++


참고-y1290


/K3770


행복론 이상사회론과의 연결필요성


/K3780


/K3790


/K3800


/K3810


/K3820


/K3830


/K3840


/K3850


/K3860


/K3870


/K3880


/K3890


/K3900


/K3910


/K3920








Ω♠문서정보♠Ω

™[작성자]™ Pun tarika

◑[작성일]◐ 2014-01-16-목-09-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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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스크 ]▩ [DISK] ○ 목차 o:\G\G\09\tvgn\tvgn-catalog.htm ♠● 현상의 진리와 가치

ж[ 웹 ]ж [web] http://truth007.tistory.com/148 ♠● 현상의 진리와 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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